KSA Who we are?

스카우트 운동

1907년 7월 영국의 베이든 포우엘 경이 20명의 소년을 데리고 브라운시 섬에서 실험 야영을 실시한 것이 스카우트운동의 기원입니다. 청소년들이 대자연 속에서의 단체생활을 통해 심 신을 단련하고, 스스로 잠재력을 계발하는 등 ‘참된 성장’을 하도록 돕는 것이 그 목적입니다.

스카우트는 국가와 인종, 계급과 종교를 초월하여 형제애로 뭉친 범세계적 청소년 운동으로 전 세계적으로 163개 회원국 4,000만 명 이상의 회원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또한 UNICEF, ECOSOC, UNESCO, WHO 등의 국제조직과도 상호 협력적 관계에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1922년 조선소년군과 소년척후단이 창립되어 활동을 시작하였으며, 현재 21개의 지방‧특수연맹과 6,000여개의 단위대에서 28만 여 명이 활동하는 우리나라 최대, 최고의 청소년 운동 단체입니다.

스카우트 표어

준비! (차리고 있다 : Be Prepared)

스카우트 표방

1일 1선 (一日一善)

한국스카우트 휘장

  • 휘장의 겉은 세계스카우트의 상징인 휘장과 스카우트 3대 선서의 다짐(삼지례)과 실천을 나타내고 있다.
  • 휘장의 가운데 호랑이는 우리민족의 상징인 호랑이의 용맹성을 나타내기 위해 한국의 민화에서 이미지를 가져 왔다.
  • 휘장의 양쪽 끝은 남북통일의 염원을 담아 태극기의 태극을 좌우에 형상화하였다.

한국스카우트 연맹의 부문

  • 비버스카우트
  • 컵스카우트
  • 스카우트
  • 벤처스카우트
  • 로버스카우트
  • 리더스
이전 다음
Beaver Scout 비버스카우트 4~6세 (유치원 연령층)

비버스카우트는 4~6세의 연령층의 아이들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은 자연과 직접 만나 활발한 야외활동을 하며 자연의 소중함과 고마움을 알아가고, 또래 친구들과 함께 자립심과 협동심을 기릅니다.

Cub Scout 컵스카우트 6~12세 (초등학생 연령층)

컵스카우트는 6~12세의 어린이들이 활동합니다. 아직은 사회생활이 낯선 어린이들이 단체 생활 프로그램을 통해 타인에 대한 배려심을 기르고, 취미과정을 통해 꿈을 키워나갑니다.

Scout 스카우트 12~15세 (중학생 연령층)

스카우트는 12~15세 연령층의 청소년들이 활동합니다. 청소년들이 사회와 이웃의 문제를 자신의 일로 받아들이고 봉사활동을 통해 만족감과 성취감을 느끼게 하는 것뿐 아니라 새로 운 사람들과의 만남으로 인격적인 성장을 경험합니다.

Venture Scout 벤처스카우트 15~18세 (고등학생 연령층)

벤처스카우트는 15~18세 연령층의 청소년들이 활동합니다. 개개인의 능력과 개성이 발휘될 수 있도록 대원들이 직접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벤처스카우트 대원들은 성숙함과 책임감을 갖추게 됩니다.

Rover Scout 로버스카우트 18~26세

18~26세 연령층이 주축인 로버스카우트 활동은 스카우트 지도자로서 다양하고 적극적인 방법으로 국가사회에 봉사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로 이루어집니다. 로버의 역점분야는 사회 봉사와 어려움을 극복하고 진취적인 삶을 준비할 수 있는 챌린지 및 탐험활동 등입니다.

Leaders 지도자

훈육지도자_ 소정의 지도자훈련을 이수하고, 대원들에게 훈육프로그램을 지도합니다. 
협조지도자_ 훈육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후원 및 재정적 지원을 담당합니다

KSA Events

잼버리

스카우트 방법과 원리 등이 구현되고 실현되는 스카우트운동의 가장 큰 행사로, 세계· 국제 및 국가단위의 대규모 야영대회이다. 주요 잼버리로는 매 4년마다 개최되는 전 세계적인 야영대회인 세계잼버리와 아시아·태평양 지역 회원국에서 개최되는 국제야영대회인 아·태 잼버리, 국내에서 회원국을 초청하는 국제야영대회인 한국잼버리가 있다.

청소년 평화통일 체험활동
(휴전선 155마일 횡단)

국가청소년수련활동 인증프로그램 제1호

청소년들에게 155마일 횡단을 통해 자신감을 부여하고 청소년의 진취적 기상을 고취하며, 자유와 평화의 소중함을 느끼고 올바른 평화통일 의식을 배양시켜 "더 나은 세상 만들기"에 기여하고 있다.국가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 시행 이후 10년간 제1호를 유지하고 있다.

CJK 프로젝트

3개국(대만-일본-한국)의 벤처 및 로버스카우트간의 우정을 돈독히 하고 국제협력의 중요성 을 몸소 느끼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방글라데시와 3개국에서 실시하는 봉사 프로젝트이다.

아구노리

장애 청소년들이 일반 청소년들과 함께 스카우트 활동을 통해 심신을 단련하고 우정을 나누 는 장애스카우트 야영대회이다. 장애를 가진 대원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경험하면서 성취감 과 자신감을 얻어 각자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시민으로서의 용기를 갖게 하며 봉사로 참여하는 비장애 대원은 다름을 이해하고 인정하며, 공동체로서 더불어 살아가는 능력을 기르게 되는 상생의 마음을 가지게 되는 프로그램이다.

로버무트

로버무트는 2년마다 개최되는 야영행사로 다양한 어드벤처 활동, 포럼, 공식행사 등이 펼쳐 진다. 로버무트는 로버스카우트 스스로가 준비과정부터 마무리와 평가까지 모든 과정에 직 접 참여하여 개최된다.

KSA H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