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WSJ What is a
World Scout
Jamboree?

세계 스카우트 잼버리란?

세계스카우트잼버리는 세계스카우트연맹에서 매 4년마다 개최하는 전 세계적인 청소년 야영활동으로 전 세계 회원국 5만여 명 이상의 청소년 및 지도자들이 참가하여 문화교류 및 우애를 다지는 세계 최고의 청소년 국제 행사입니다.

2023년 제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 대한민국 유치 성공

지난 해 8월, 아제르바이잔 바쿠에서 열린 ‘제41차 세계스카우트총회’에서 ‘제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개최국이 대한민국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제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는 언제 어디에서 하나요?

세계스카우트잼버리는 2023년 8월 1일부터 12일까지 전라북도 새만금에서 개최됩니다.

참가대상은 누구인가요?

참가자로 참가할 수 있는 자격은 2023년을 기준으로 만13세부터 18세까지의 청소년으로, 스카우트 대원만 참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학생과 지도자들은 행사의 운영요원으로 참가할 수 있습니다.

WSJ History

세계스카우트잼버리는 창시자인 베이든포우엘 경이 각국의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고 있는 전 세계 청소년들을 한자리에 초청하여 축제를 열고, 세계 각국의 문화를 교류하고 모험을 즐기는 시간을 가지길 바라는 마음으로 1920년 영국 런던의 올림피아에서 개최한 “제1회 국제잼버리”가 기초가 되었습니다.

이후 매 4년마다 스카우트 회원국을 돌며 개최되며, 3년마다 개최되는 세계스카우트총회에서 회원국 대표의 투표를 통해 개최지를 결정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1991년 제17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를 ‘세계는 하나(Many Lands, One World)’라는 주제로 135개국 약 2만 명이 참가한 가운데 성공적으로 개최한 경험이 있습니다 .

2023WSJ Draw Your Dream

Draw your dream
네 꿈을 그려봐

“Draw Your Dream”은 스카우트 운동의 미래인 대원들이 마음껏 자신이 원하는 대로 세계잼버리를 만들어가고, 잼버리를 통해 자신의 꿈을 크게 그려가기를 바라는 마음을 표현하고 있다.

약 10,000,000m2 의 넓고 넓은 야영장으로 탄생할 새만금은 전 세계 스카우트들의 모든 것을 청소년 스스로 마음껏 그리고 펼칠 수 있는 “꿈”의 잼버리가 펼쳐지는 야영장이 될 것이다.

엠블럼
Emblem

2023년 제 25회 세계잼버리 유치를 위한 엠블럼은 스카우트 대원들이 대한민국이라는 하나의 지붕 아래 함께 모여즐겁게 축제의 캠프를 벌이는 모습을 한국의 기와와 텐트의 모양으로 형상화하였고, 그 안에서 벌어지는 즐거운 축제의 모습을 경쾌하게 표현하였다.

우리연맹은 엠블럼을 2011년 개발하여 스웨덴 세계잼버리 에서부터 적극적인 유치활동을 펼치는 데 사용해왔으며, 세계잼버리에 참가한 우리 대원과 지도자 뿐 아니라 우리나라 전시관을 찾은 회원국 참가자들의 선호도를 조사하여 최종적으로 확정하였다.

2023WSJ Program

세계 청소년들의 미래로의 준비
2023년 더 큰 세상이 열립니다!

스카우팅 포 라이프(Scouting for life)

스카우트 기능을 기반으로 한 라이프 스킬을 향상시킴으로서 능동적이고 행동하는 세계시민으로 성장하는 것을 돕는 프로그램이 제공 될 것입니다. 스카우트 본연의 프로그램에 충실하며 기본이 바로 서는 스카우트 대원이 될 수 있는 튼튼한 기틀을 갖추게 될 것입니다.

스마트(Smart & Scientific)

첨단기술연계를 통해 참가 스카우트 뿐 아니라 가족, 친구들과 함께 잼버리 프로그램을 공유하고, 잼버리 앱을 통한 다양한 활동이 가능해집니다. 로봇체험, 가상현실 체험 등을 통해 참가자들은 미래를 경험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4차 산업에 맞춘 생활과학분야와 STEA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s, Math) 프로그램을 스카우트 방법에 의하여 구성하여 참가자들이 다양한 과학분야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안전(Safe & Secured)

자연재해, 사회재난, 응급상황 등에 대한 예방과 대응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한국스카우트연맹이 자체 개발한 재난 대비 안전교육 프로그램이 제공 될 것입니다.
과정활동에서 습득한 안전 대비 능력을 바탕으로 열리는 “재난안전 올림픽”은 참가자들의 안전대응능력을 더욱 향상 시킬 뿐 아니라 실제 재난 시 행동하는 구조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시민으로 성장하게 할 것입니다.

지속가능한(Sustainability)

SDGs의 실현을 위한 스카우트만의 실천방안을 모색하고, 다양한 국제기구와의 협업으로 이 시대를 살아가는 청소년이 가져야 하는 미래지향적이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개인과 지역사회의 구체적인 Action Plan을 수립할 수 있는 활동으로 구성 될 것입니다.
스카우트가 어떻게 자연과 화합해야하는지를 배우고, 전 세계 유일한 분단국가인 한국의 평화가치를 전 세계에 전달하는 계기가 될 것이며 참가자들은 이러한 활동을 통하여 세계스카우트의 비전인 더 나은 세상 만들기를 실현하는데 기여 하게 될 것입니다.

모험, 문화, 전통(ACT : Adventure, Culture, Traditional)

• Adventure(모험)는 산, 강, 바다 등 잼버리장 주변 환경을 활용하는 모험활동을 제공 할 것이며, 모든 활동은 스카우트의 교육목표를 접목시켜 신체적 발달을 돕고 정서적 문제를 해소할 뿐만 아니라 협동심과 도전정신 등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살아가는 가치를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 Culture&Traditional(문화&전통)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문화요소(K-pop, 비빔밥, 한글 등)와 지역사회의 문화를 다양하게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Dream Seeds 프로그램의 접목으로 참가국들의 문화를 함께 공유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제공 될 것이며, 한국 뿐 아니라 세계 다양한 나라들의 전통을 체험하고 익힘으로서 더 넓은 시야를 가지는 데에 도움을 줄 것입니다.

다양한 어워드 프로그램

화랑어워드, 클린어워드, 프렌드십어워드 등의 ‘어워드 프로그램’은 잼버리에 참가자들이 다양한 과정활동에 더 많이 참가하고자 하는 동기를 부여하게 될 것입니다.

2023WSJ Saemangeum

  • 인간과 자연이 하나가 되는 친환경적 도시,
    미래 희망의 땅!

    대한민국 정부가 직접 추진하는 “기회와 희망의 땅” 새만금 (Ariul)!
    글로벌 녹색국토 세계로 향한 열린 국토, 새만금 (Ariul)! 산업 연구용지, 국제협력용지, 관광·레저용지, 농·생명용지, 배후 도시용지, 환경·생태용지, 기타용지 구성을 통한 동북아의 새로운 도약

    인간과 자연이 하나가 되는 자연친화적 수변도시, 지속가능 한 발전을 위한 저탄소 녹색도시,해양자원과 수변공간을 적 극적으로 활용한 활력있는 도시 건설을 기본방향으로, 바다 를 메워 꿈의 신도시, 새로운 문명을 열고, 대한민국 서해안 의 중심이자, 동북아의 중심지로 거듭나기 위하여 33.9km 세계최장의 방조제, 409km2 대한민국 최대 간척지 291km2 토지와 118km2 내부호수가 되는 대규모 프로젝트 사업이다.

  • 친환경 수변도시 건설

    자연과 공생하는 환경 친화적 도시 조성 : 조류 서식처 제공 이 가능한 환경·생태용지, 자연친화형 샛강, 가로수 녹지대 등 인간이 자연스럽게 자연과 접촉하고 생물종을 관찰할 수 있는 다양한 생태공간 조성 새만금을 물과 자연이 어우러진 녹색의 명품 수변도시로 조성하기 위해 산업·연구권역, 국제 협력권역, 관광·레저권역 내로 수공간과 녹지공간이 조화롭 게 조성 될 수 있도록 계획

  • 지속가능한 녹색도시 건설

    탄소없는 에너지 절감형 도시, 새만금! 공원, 녹지, 농지, 친수 공간 등 탄소 흡수공간 적극 조성. 전기자동차, 녹색대중교통 체계 등 신교통수단을 도입, 직주근접형 복합토지이용 등으 로 교통·에너지 소비 최소화. 녹색건축기법의 도입 및 새로 운 녹색기술·공법에 개방된 도시건설 추진. 지능형 물공급 시스템 도입을 통한 건강한 물의 안정적 공급. 자원선순환체 계 구축 및 신재생 에너지 확대, 녹색저탄소 도시 추진!

  • 아름답고 빼어난 자연경관을 통한 차별화된
    문화지대(Culture Zone)

    새만금 지역은 아름답고 빼어난 자연경관이 입소문이 나서 다양한 화보 제작, 사진․영상 촬영이 상당수 진행된 바 있다. 2009년부터 집계한 영화 촬영만 해도 봉준호 감독의 ‘마더’, 이준익 감독의 ‘구르믈 버서난 달처럼’ 등 12편에 달하며, 20 10년에는 이정섭 감독의 ‘제빵왕 김탁구’, 이병훈 감독의 ‘동 이’ 등 18편이 새만금에서 촬영되었다. 특히, 최근 방탄소년단의 뮤직비디오에 나오는 이국적인 촬 영지가 새만금인 것이 알려지면서 새롭고 이색적인 촬영지로 주목받고 있다. 새만금의 신비롭고 아름다운 풍광이 다양한 문화,예술작품과 연계되어 새만금만의 차별화된 문화지대(Culture zone)로 자리 매김하고 있다.

2023WSJ Organization

준비중

2023WSJ Way to 2023